2023년 3월 12일 일요일

IRA에 따른 한국 분리막 업체의 미래전망

 미국 IRA에 따라 배터리 셀 및 팩공정 라인의 미국 내 투자가 기정사실화 되고 있습니다. 그에 따른 장비업체를 비롯 핵심 원재료인 양극재와 분리막가공업체들도 함께 미국행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산업 선두에 있는 중국의 CATL과 BYD 등에 비해 확장속도면에서 다소 늦어지고 있는 K- 배터리 업체 입장에서는 이번 IRA를 어떤 관점에서 전략적으로 활용할 지가 향후 미래 먹거리 시장에서 주도권을 가질 수 있는가의 관건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 1~2년의 실적만 보더라도 중국의 LFP 조성의 배터리는 가격경쟁력과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공격적인 마켓 확장을 이뤄내고 있습니다. 과거 중국 내수시장에 국한할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좀 더 이른 시점에 유럽을 기반으로 한 확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어서 우리나라 업체들도 신경이 쓰이는 상황입니다. 

특히 저희같은 분리막 업체의 경우 중장기 관점에서 분석이 매우 중요한 상황입니다. 최근 분리막 시장 역시 중국분리막 업체들의 가격경쟁력에 고전하면서 매년 수요감소를 격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에는 고수익 모델위주의 조합 위주로 생산 모델배분을 진행하였습니다만, 미국의 IRA에 따른 반사이익으로 향후 더 좋은 기회가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마냥 즐거울 수는 없는것이 최근 미국 포드와 CATL이 IRA의 헛점을 파고들어 기술제휴방식으로 미국 내 배터리 투자를 진행하는 것은 새로운 Risk가 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배터리 라인이 미국 내에 이런식으로 도입될 수 있다는 의미는 결국 분리막이나, 양극재 역시 가능하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포드와 CATL간의 기술제휴는 미국 배터리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CATL은 세계적인 전기차 배터리 제조업체 중 하나이고 이 제휴를 통해 포드는 전기차 및 수소연료전지차량용 배터리를 보다 경쟁력 있게 공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술제휴는 미국의 전기차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고, 다른 완성차 업체들 역시 포드의 전철을 밟아 나가게 될 것입니다. 그에 따라 미국 내 전기차 및 수소연료 전지용 생산시설의 수요 역시 큰 폭으로 증가될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제휴는 미국 내에서 전기차 생산에 대한 아시아 등 일부국가의 의존도를 낮출 수 있어서 자국 내 생산을 경험을 토대로 한 배터리 생산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을 가져올 전망입니다. 

이러한 중국 메인 업체들과의 성공적인 결과는 GM이나 스탤란티스 역시 같은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중국 경쟁 업체로부터 수입된 배터리 제조기술을 토대로 생산에 대한 기술적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더 많은 자금과 시간, 인력을 투입할 것이 뻔합니다. 

이러한 경쟁을 통해서 배터리의 가격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지고 전기차 시대로의 진입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입니다. 

IRA에 따라 중국업체의 미국 내 진입 장벽이 무한정 공고해지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나 지금 미국의 입장은 자국 이익 극대화 입장에서 모든 전략과 정책을 입안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과도기에 명확한 전략으로 접근하지 않으면 진수성찬이 차려진 밥상에서 수저만 들고 처다보는 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재고일수는 어떻게 정해지는가 ?

 재고일수(Days of Inventory Outstanding) 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명목상의 정의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원료의 추가 유입이 없는 상태에서 차월매출원가에 대한 대응기대값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좀더 이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