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24일 금요일

완성차업체들 배터리 직접 생산 시동

얼마 전 에코 프로비엠에서 유럽 양극제 공장을 대단위로 투자한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상당히 의아한 점은 주력 고객사인 삼성 SDI 헝가리 공장 근처가 아니라 새로 들어서는 BMW 공장 인근에 위치한다는 점입니다.   
 에코프로그램에 자체적인 판단에 의한 결정이겠지만 그 판단에 기반은 아마도 BMW의 배터리 내재화와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즉 상 삼성 SDI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향후 미래 고객인 BMW, 즉 완성차 업체를 감안한 포석이라는 생각입니다.

이와 더불어 미국 GM과 포드가 각각 지난달부터 우리나라를 방문하여 배터리 공정장비업체들을 다수 만나고 협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전극과 조립, 화성공장 등 국내 장비 제조사들을 두루 살펴본 것입니다.

특이한 점은 향후 차세대 배터리라고 할 수 있는 전고체 배터리 생산을 위한 장비업체가 아니라 현재 주력으로 사용되는 삼원계에 위주의 배터리 장비제조사들을 만났다는 점입니다.  GM은 중대형 원통형 위주가 아닌 각형과 파우치 생산 공정에 관심을 가졌고, 포드는 엘지에너지 솔루션과 SK 온,  삼성 SDI 등 국내 배터리 3사의 주력 장비업체들을 만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장비업체와는 GM과 포드가 리튬이온 배터리 파일럿 라인 구축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은 했지만 조금 의아한 점은 차세대 배터리인 전고체 장비가 아닌 현재 주력으로 사용되는 삼원계 배터리 장비였다라는 점입니다.

이는 GM 포드를 비롯한 완성차 업체들이 직접 배터리 생산에 뛰어 들겠다는 의지로 풀이됩니다. 이미 국내 3사와 중국의 배터리 업체들과 Co-work을 통해 엄청난 생산Capa를 확보하고 있지만 결국 전기차의 핵심 원재료인 배터리 라인을 내재화 하지 않을 경우 세계 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없다라는 판단 일 것입니다.
배터리 자체 생산이 이뤄지지 않는 한 테슬라와 같은 수익모델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라는 것을 잘 알고 있는 것이죠. 다만 그 시작이 조금 더 빨라졌다라는 생각입니다. 2030년을 기점으로 배터리 배터리 효율과 생산기술에 정점에 도달한 시점에 완성차 업체들의 직접 생산이 이뤄질 것으로 판단되었으나 이보다 빠른 시점에 움직임이 감지된 것입니다. 
 아마도 세계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 전환 속도가 더 빨라지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전쟁 같은 이슈로 인해 고전적인 내연기관의 운영 자체가 힘들어지고 있다라는 판단에서 일해서일 것입니다.
 앞으로 국내 배터리 3사에겐 큰 도전이 될 것이며 장비 제조사에게는 큰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2년 6월 18일 토요일

22년 상반기 SK 온 실적 및 향후 예상

올 들어 배터리 업계의 빠른 성장세에서도 SK 오늘 성장세는는 탁월한 것으로 보입니다    세계 최대 배터리 업체인 성장 속도보다 더 빠른 것으로 납품 확대 및 해외 공장 추가 가동을 통한 고속 성장을 이용할 것이라는 평가입니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SK 온의 1~4월까지 전기차용 배터리 공급량은 8.6 GWh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41%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로써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올해 누적 기준 7%로 5.3%에서 1.7%가 늘었습니다.

SK온이 고속 성장을 계속할 수 있는 주요 요인으로는 공격적인 투자를들 수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의 대규모 물량을 납품하는 등 핵심 거래선 공급계약을 잇따라 성사시키고, 지난달 말부터 고객인도를 시작한 포드의 F150 물량을 독점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주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SK온는 추가 생산 공급 능력을 확대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미국 조지아주 공장과 헝가리 제2공장을 추가 가동하여 77 GWh까지 늘릴 계획이며, 25 ~ 27년에는 미국 테네시 주와 켄터키주에 125 GWh에 달하는 포드와의 합작 공장을 가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SK온의 생산 Capa는 25년 220 GWh에서 30년에는 500 GWh이상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LG화학-도레이 헝가리 합작법인 설립

LG화학이 유럽 분리막시장 공략을 위한 도레이와의 합작법인 설립을 완료했다고 합니다.


 헝가리 합작법인의 이름은 LG -Toray Hungary  battery separator가 될 예정이며 예정이며 지난 16일 공식 출범을 발표하였습니다. 50대 50의 지분으로 설립되어 양사 공동대표체제로 운영 될 예정입니다.

 LG화학과 도레이는 지난해 10월 배터리 소재사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분리막합작법인을 설립하는데 뜻을 같이 하고 2028년까지 총1조원이상을 단계적으로 투자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LG화학-도레이 합작법인은 헝가리 북서부으로 코마롬 에스테르곰 주에 위치하고 있으며 2028년까지 연간 8억 SQM의 생산능력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LG화학은 기존의 청주 생산라인을 포함 글로벌 연간 15억 SQM 규모의 글로벌 분리막 공급 능력을 28년까지 확충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이로써 LG화학은 차별화된 제품과 공정기술을 확보하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사업역랑 극대화를 이룩하여 유럽 및 미주 배터리 소재 시장을 선점해 나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재고일수는 어떻게 정해지는가 ?

 재고일수(Days of Inventory Outstanding) 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명목상의 정의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원료의 추가 유입이 없는 상태에서 차월매출원가에 대한 대응기대값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좀더 이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