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0월 14일 금요일

뒤늦은 일본 전기차의 각성

일본의 자동차 산업은 우리나라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유구한 역사 를 가지고 있으며 최근까지 내연기관 차량에 관해서는 Global leader으로서의 위치를 고수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전기차에 대한 투자 의지는 타사들과는 달리 미온적이었던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나 하이브리드 차량(HEV)으로 전기 도입기를 대응하고 기술이 개화되는 시점에 완전한 전기차를 출시하겠다라는 전략으로 일관해 왔습니다. 하이브리드로만으로도 충분히 탄소세를 대응할 역량이 있었고 자체적으로 전고체배터리를 포함한 전기차관련 특허를 근거로 자신감이 충만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시장 상황을 돌아보면 그들의 기대와는 달리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뒤늦게 일본 자동차 업계는 위기감을 느끼고 전기차에 대한 투자를 서두르고 있는 모양세 입니다. 오히려 기존에  자동차 산업이 아닌 소니와 같은 전자산업계에서 먼저 전기차에 대한 출시의지를  보였을 만큼 그 동안에  일본의 자동차 산업계는 EV 존재에 대한 오판을 하고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최근 일본의 혼다는 약 9700억 원을 투입해 미국 오하이오주에 3개의 공장을 전기차 생산 라인으로 전환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전기차라인으로 전환하는 혼다의 북미 생산라인에는 완성차를 제조하는 메이즈빌과 이스트리버티, 그리고 엔진 부품 등을 공급하는 안나 공장 등 세 곳입니다.
 리모델링이 완성될 2025년 가동을 시작하고, 2026년이 EV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6조원을 투자해 LG 에너지솔루션과 연간 40GWh 캐파의 배터리 합작 공장을  메이즈빌 남부에  건설하여 배터리와 전기차 생산 모두를 준비한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전기차의 판매에 관해서는 일본의 전자제품업체인 소니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모습입니다. 2025년 상반기부터 판매되는 전기차들은 온라인으로 프리미엄 전기차에 대한 선주문을 받고, 26년 봄 북미용 제품을 출시하여 하반기에는 일본 시장으로도 출시를 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미국의 IRA(Inflation reduction agreement )규정으로 인해 전기차 생산은 미국 내 공장에서 진행하고 일본 내로 역수입하는 구조를 택하걸로 보입니다. 

어쩌면 그동안 잠들어 있던 사자가 이제 늦은 잠에서 깨어났다는 표현이 적합할 지 모르겠습니다. 충분한 역량을 가진 일본자동차 업계에서 그동안 미온적인 모습을 버리고 적극적으로 전기차시장으로 경쟁의 판을 옮겨왔다면 소비자로서는 오히려 좋은 소식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 같습니다. 이로서 전기차로의 전환속도는 더 빨라질게 분명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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