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7일 수요일

25,000달러 EV개발의 적기가 다가오다.

어떤 새로운 기술이 대중화야 되기까지 여러 가지 단계를 거치게 된다. 특히나 새로운 기술이 기존에 있는 기술을 대체하기 위해서는 압도적으로 사용자가 늘어야만 가능한 한 상황이다. 예를 들어 새로운 기능과 성능으로 무장한 기술이라 하더라도 기존에 있는 제품의 가격과 큰 차이를 보인다면 선뜻 손이 가지 않기 마련이다. 아무리 좋은 기능을 가지고 있어도 사용자는 그것을 알길이 없다. 따라서 기존의 제품을 대체하는 새로운 제품이라면 적어도 기존가격에서 소비자가 타당하다고 생각할 만한 가격대를 형성해야만 한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제품의 가격은 중요한 요소이다.

LED 램프를 생각해보자. 기존에 형광등이 약 7천원에서 8천원 사이인데, LED 형광등이
15,000원을 넘어서면 선뜻 뜻 손이 가지 않는다. 아무리 좋은 기능과 수명을 가지고 있더라도 써보지 않았기 때문에 기존 제품과 자격차이가 너무 크다면 망설여지는 것은 당연하다.

우리에게 있어서 전기차의 가격 2만 5000 달러는 이런 의미이다.

 즉 소비자가 전기차에 대한 진입에 대해 망설이지 않는 최소한의 가격이 바로 25,000 달러 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전기차가 대중화하기 위해선 이 가격대 이하의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이미 전기차를 제조하는 완성차 업체들은 25000 달러 타겟으로 전기차를 개발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 높은 배터리 가격과 개발 비용으로 그 한계를 넘기 힘든 실정이다. 지금과는 다른 전혀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 시기이다. 당연히 저가 EV 시장에 선두주자는 테슬라라고 할 수 있다. 폭스바겐이나 중국의 BYD 같은 경우 강력한 경쟁자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EV 제조 공정의 혁신을 가져온 건 테슬라이기 때문에 경쟁에서 가장 앞서 있다는 점은 누구도 부인하기 힘들다.

최근 테슬라 내부 인원의 말해 따르면 테슬라는 기가팩토리 베를린에서 저가 EV의 생산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아직까지 테슬라에서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지는 않지만.
기가팩토리 베를린이 가장 유력한 생산지로 보이며 만일 다른 사이트를 생각하고 있다면 인도와 멕시코 정도가 그 대안이 될 것이다.
테슬라의 협력사의 정보에 따르면 이미 25000 달러 전기차 개발을 위해 메가 캐스팅 제작에 들어갔다. 또한 23년 하반기부터 급격하게 떨어지고 있는 리튬 가격 등 배터리 원재료 가격인하로 인해 자체 배터리의 단가를 혁신적으로 낮출 수 있어서 중저가의 EV를 개발하는데 더욱 좋은 환경이 구축되고 있다라는 평가다.

물론 저가 제품의 경우 중국산 LFP 배터리를 적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역시나 리튬 가격이 상당히 떨어졌기 때문에 25,000달러 전기차 개발에 청신호라고 하겠다. 전기차의 수요가 급감하고 있는 것을 걱정하고 있는 이 시점이 오히려 역설적으로 가장 대중적인 가격대의 전기차 개발의 호기가 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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