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말해 고객사의 시장정보와 판매계획을 공유하여 물류를 담당하는 Partner 회사와 이를 기반으로한 최적의 SCM Plan을 구축하고 운영을 맡기고 그에 따른 결과를 분석하여 이후 계획에 반영하는 선순환구조의 시스템이라고 하겠다.
내부정보를 공유하여 공통의 목적을 추구하는 만큼 상호간의 절대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하지 않으면 성공적인 운영은 쉽지 않다.
기본적인 운영단계는 아래 그림과 같은 4가지 단계로 요약할 수 있다.
Step 1 : 전략 및 계획
사업목표를 정의하고, 상호간의 역할을 분담하는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Step 2 : 수요와 공급관리
상호간의 예측정보를 바탕으로 Demand plan과 공급계획을 작성하는 단계
Step 3 : 실행
PO 발행부터 제품의 선적과 이동 등의 활동이 이루어 지는 단계
Step 4 : 분석
상호간의 성과를 측정하여 분석하여 다음 단계의 전략 및 계획에 개선 반영할 인자를 도출하는 단계
정보의 공유와 협업에 충실한 시스템으로 각각의 파트너가 서로의 핵심역량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고객사는 수요예측과 제품 또는 서비스의 질을 향상 시키고, 반대로 물류. 유통회사는 수요계획에 기반한 SCM에 집중하여 효과적인 운영이 가능하게 하는 상호 보완적인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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