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테보리는 스웨덴의 가장 큰 볼보 자동차 공장이 입지 되어 있으며 인프라 접근성과 직접적인 경로, 강력한 재생 에너지 공급 파이프라인이 있고 볼보 자동차에 인적 인프라를 이용하기 용이한 최적의 위치입니다.
또한 2022년에 가동되면 몇 백 개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예상되며 또한 배터리 기가팩토리에 건설은 2023년에 진행될 예정이고, 볼보 자동차 와 배터리 셀 공동 개발은 2025년에 시작되어 양산은 2026년에야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제조 능력은 약 연간 50 GWh가 될 것으로 보이며 해당 용량은 대략 50만대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예테보리 위치한 볼보와 노스볼트 합작 회사에서 생산되는 배터리는 프리즘 타입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볼보 자동차는 배터리 셀 개발과 생산에 참여 할 예정이며 사내 전기모터 생산도 진행될 것이라고 합니다. 해당 셀은 차세대 볼보 자동차 뿐만 아니라 폴스타의 전기자동차에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볼보 자동차와 노스볼트 파트너쉽은 전기차의 주행 거리를 늘리는 것과 급속 충전를 통한 충전 시간을 줄이는 데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습니다.
노스볼트는 이미 스웨덴 북부 스켈레프테오에 있는 노스볼트 ETT 기가 팩토리에서 배터리 셀을 양산 하고 있습니다. 이 공장은 연간 최대 60 GWh에 제조 능력을 확보하고 있고 폭스바겐 그룹은 노스볼트의 지분을 20% 보유하고 있으며 해당 배터리 우선 적용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알려져 있다시피 노스볼트 ETT의 배터리 셀 품질 이슈로 인해 정상적인 공급이 어려운 상황으로 얼마 전 폭스바겐은 LG 에너지 솔루션과 Sk-On 등 배터리 수급을 위한 sos를 타진한 바 있었습니다.
유럽의 배터리 자급자족을 위해 최전선에 가장 큰 기대를 받고 있는 노스볼트 있지만 양산을 위안 갈 길은 아직 멀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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