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월 8일 화요일

K 배터리 미국에 집중투자하는 이유

K 배터리 3사는 세계 최대의 전기차 시장으로 꼽히는 미국에서 이따라 합작법인과 공장을 설립하는 등 공격적인 영토확장에 나섰습니다. 바이든 정부는 2030년까지 미국에서 판매되는 신차에 50%를 친환경 전기차로 대체하는 행정 명령을 내리는 등 전기차산업 육성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습니다. 또 미국은 자국산 구매 우선법안를 확대 적용하고 있으며 현재 국내 생산 비중이 55%를 넘을 경우에만 미국산으로 인정하고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최종 물품 가격을 기준으로 일정 부분 55% 이상까지 미국 내에서 생산해야만 미국산으로 인정해 주기 때문입니다.


[ 미국 유럽 배터리 관련 투자 계획 ]
      

바이든 정부는 2024년 상반기부터 이를 65%로 늘릴 예정이며 2029년에는 75%까지 상향한다라는 계획입니다. 사실상 이런 식의 정책이 진행될 경우 전기차 원가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배터리를 미국을 제외한 제 3국에서 생산하여 수입한다라는 것은 꿈도 꿀 수 없습니다. 반드시 미국 내에서 생산, 제조하지 않고서는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점 때문입니다.

앞으로 미국과 중국의 자국 이기주의는 좀 더 강화 될 전망입니다. 따라서 이를 위한 배터리 3사의 현지화는 가속 될 전망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재고일수는 어떻게 정해지는가 ?

 재고일수(Days of Inventory Outstanding) 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명목상의 정의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원료의 추가 유입이 없는 상태에서 차월매출원가에 대한 대응기대값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좀더 이해하기...